본문 바로가기

주식,비트코인, 재테크, 앱테크

해외선물 투자 시 나쁜 매매 습관

해외선물 투자 시 나쁜 매매 습관

해외선물 투자 시 나쁜 매매 습관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해외선물 투자자들이 돈을 잃기 쉬운 안 좋은 매매 습관들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한번 끝까지 읽어보시고 본인이 혹시 이런 습관을 가지고 계신지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해외선물 투자 수익 연결

본인만의 원칙과 포지션 진입과 청산 시 근거들을 만들고 손절을 못하는 등 나쁜 습관들을 고치세요!라고요. 잃는 분들은 더 나은 매매 기법을 찾아 헤매시는 거 같아요. 매매기법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잘못된 매매 습관이에요. 이거만 고치셔도 본전 치기는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해외선물 매매할 때 그런 몇 가지 흔히 하는 습관들을 적어볼까 합니다.

매매의 나쁜 습관

가장 흔한 습관이 마이너스 상태를 너무 오래 가져가는 것. 수익 상태인데 너무 빨리 청산하는 것. 이건 심리적인 요인 때문이죠. 매매 잘하는 분의 공통점 중에 하나가 벌 때 왕창 벌어들이죠. 승률 50:50인데도 이런 분들의 한 달 매매 수익은 꽤나 괜찮습니다. 초보 분들이 아닌 이상 계획 없이 하시는 분들은 없으시겠죠. 자신만의 진입의 원칙이 있으실 것이고 손절 및 익절 원칙이 있으실 겁니다. 없으시다면 원칙부터 세우셔야 해요. 원칙 없는 매매는 운이 금방 다해 짧은 시간 안에 투자금을 날릴 확률이 높아요. 스톱 가격 무조건 정해놔야 해요.

만약 여러분들이 스탑로스를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해외선물 투자는 하지 마세요. 정말 중요합니다. 매매 진입과 동시에 바로 마이너스가 돼버리면서 스톱라인을 건드리려고 하면 왠지 이동하고 싶어 집니다. 한번 이동하기 시작하면 습관이 생겨요. 이런 습관 절대 만드시면 안 됩니다. 마이너스로 청산되더라도 스톱 라인은 건들지 마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수익인 상태라면 당연히 원칙에 따라 이동하세요. 흔히들 많이 하시는 거예요. 두 가지가 있어요. 너무 자주 매매하는 것과 너무 많은 계약을 하는 것. 너무 잦은 매매는 쓸데없이 수수료만 납부하게 됩니다. 승률은 더 높을지 모르죠. 근데 수수료 부담이 상당하기 때문에 실제 수익은 생각보다 좋지 않아요. 계약식 하시는 분이 세 번 연속으로 마이너스 청산됩니다. 이러면 오늘 잃은 거 다 벌어야지 생각에 2배로 진입해 버리는 뇌동매매를 하게 되죠. 아무 확신도 없이 이런 짓 하면 안 됩니다. 변하는 시장 앞에서 본인의 고집을 내세우지 마세요. 시장은 변합니다.

그래서 더 재미있는 곳이죠. 변하는 시장에 순응해야 개미투자자는 살아남을 수 있어요. 오를 거다, 내릴 거다 절대 확신을 가지지 마세요. 중요 지표 발표는 보기 쉽게 프린팅 해서 옆에 두세요. 지표 발표 시간에는 매매 안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예전에 그런 스릴을 느끼려고 어차피 50%의 확률이니 지표 전에 종종 샀던 경우도 있었는데 지표 발표와 동시에 그대로 흐르는 경우 다시 복귀하는 경우 등 대응 참 힘들어요. 50%의 확률이지만 한방 얻어걸릴까 싶어서 지표 발표 전에 진입하지 마세요. 5분 뒤에 흐름이 생길 때 들어가도 충분히 수익 낼 수 있어요. 매매를 하다 보면 기대를 가지게 됩니다.

매매의 기본원칙

정말 중요한 것은 컴퓨터처럼 기계적 매매를 해야 됩니다. 심리를 최대한 배제해야 되는 거죠. 원칙이 아닌 예측으로 매매를 하면 무조건 잃게 되죠. 매매는 정말 단순하게 해야 해요. 여기까지 잃어 보신 분들 이거 다 아는 교과서 내용이죠 맞아요. 가장 흔한 건데 이런 습관 하나라도 가지고 계시면 안 됩니다. 더 나은 기법을 찾기 이전에 나쁜 습관을 고치세요. 그게 순서예요. 나쁜 습관들 고치고 나면 본전 치기는 충분히 할 수 있어요. 그다음에 자신의 매매기법을 만드세요. 그냥 증권사 리포트들 나오는 거 매일 읽으시고 HTS 호가창 켜두고 지나온 차트 쭈욱 보세요. 그리고 매일 내가 오늘 왜 손실을 봤는지 이유를 적으면서 매매일지를 작성하세요. 그 이유 안에서 답을 찾으시면 어느 순간 보이는 게 있을 거예요